전략적 리더십과 팔로워십(메모)
1. 개 요
1-1
요즘 기업이나 공무원 대상으로 특강시〈 리더십과 팔로워십〉 에 대한 강의 주제가 없다면 강사활동이 곤란할 정도다. 나는 한 술 더 떠서 《전략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이라고 강의 주제를 선정했다. 아마도 전략적이라는 용어를 리더십과 팔로워십에 추가한 강의 주제는 내가 처음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어쩌면 기발한 아이디어 그 자체가 전략적일 수 있다.
1-2
나는 1988년 육군(陸軍)에서 20년 군(軍) 생활을 하고 소령으로 예편했다. 군(軍)에서 20년 세월은 실로 강산이 두번 변하는 긴 시간이었다는 생각을 한다. 영관장교로서의 군생활은 내가 전략(戰略)이라는 용어를 구사하는데 험잡을 것이 없다고 본다. 사실 나는 20년 군생활중에서도 정규전 부대에서 10년 〈비정규전 부대〉에서 10년을 각각 경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전략(戰略)이 무엇이냐고 스스로의 질문에 명쾌한 답을 내 놓치 못했다. 이것이 내가 군생활을 마치면서 가장 후회되는 한 대목이었다.
1-3
전략〈strategy〉이라는 군사용어는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보편화된 용어다. 전략가. 전략공군. 전략물자. 전략 미사일. 전략병기. 전략산업. 전략요지. 전략지도. 전략촌. 전략폭격 전략핵무기등 또, 전략적사고. 전략적판단. 전략적구상. 영업전략. 블루오션전략. 전략공천등 전략이라는 용어는사회 전반의 일상 생활의 한 부분이 되어 있다. 전략이라는 말을 끄내지 않고서는 대화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이다.
2. 전략이 리더십과 팔로워십과의 관계
2-1
전략(戰略.stratege)의 정의
정책을 지원하며 승리의 확률과 유리한 결과를 증대하며, 패배의 기회를 감소하기 위하여 평시와 전시에 정치, 경제, 심리 및 군사력을 발전시키며 운영하는 기술과 과학이다라고 정의 되어있다(병학사, 군사영어사전)
2-2
전략의 구성
전략이라는 것은 2략(계략.방략)과 1책(방책)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나는 구분한다.
비슷한 말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따라서 리더는 전략적이어야 한다라는 것을 나는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시한 번 말하면, 리더나 팔로워는 꾀가 있고 수단이 있고, 꾀와 수단을 활용할 수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짜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계속 이루어져야하며 상대의 상태에 따라 단계별로 계속적이고 평가되고 수정되고 보강되어야 한다.
2-3
전략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발전과정
리더십이나 팔로워십이라는 것은 사람의 관계에서 나왔으며 크든 작든 조직을 기반으로 발전유지되는 것이다. 나는 여기서 리더십이나 팔로워십의 전반에 관한 이론적 이야기를 다루지 않고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전략적(戰略的.strategic) 이어야 한다〉는 나의 견해를 역설하자
하는 것이다.
다음에 계속